각종소식

  • 소통센터
  • 각종소식
신천대로 서변대교에서 상동교 구간 개선사업 완료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0.14 조회수 97

  대구시는 신천대로 교통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지난해부터 시행, 마지막 성북교~도청교 구간이 15일 완료됨에 따라 서변대교~상동교 전구간의 개선사업이 마무리됐다.

  본 사업으로 서변대교~상동교 구간 신천대로 본선 통행속도가 평균 32.2㎞/hr에서 40.6㎞/hr로 8.4㎞/hr정도 향상됐으며, 신천대로를 이용하는 출·퇴근길이 훨씬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천대로는 1994년 개통 이후 지금까지 대구 도심의 남북을 관통하는 주간선도로의 기능을 담당해 왔으나, 도로 용량에 비해 늘어나는 교통량으로 인해 신천대로 본선의 속도가 저하돼 주간선도로로서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 상태였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도심으로 진·출입하는 교차로 혼잡구간에 대한 개선이 시급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전문가 자문과 교통심의를 거쳐 지난해부터 신천대로 개선 단기대책으로 총 2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서변대교~상동교 구간(9.2㎞)의 7개 구간에 대해 차로 추가 설치 및 조정,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하는 등 지난해 3월부터 1년 6개월 동안 시행해 왔다.

  이동호 대구시 건설본부장은 “이번에 시행한 신천대로 개선공사가 작은 사고 하나 없이 안전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불편함을 감내해주신 시민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대구시의 연경공공주택지구, 금호워터폴리스 등 장기적인 주요 개발계획이 완료되면 신천대로와 신천동로에 교통량이 추가 유입될 것이며, 향후 신천대로와 신천동로의 교통 용량 부족이 더욱 심화될 것이므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부 개선공사 내용으로 신천대로에서 앞산순환도로 방향 우회전차로를 기존 1차로에서 2차로로 확장했고, 신천대로에서 중동교 진출 접근 차로를 추가 확보해 유턴 전용차로를 신설했다.

  동신교에서 수성교 방향 이면도로 진출구를 신설, 신천교에서 동신교 구간의 추가 차로를 확보해 차로 조정, 도청교 밑으로 신천둔치를 경유하는 도로의 진·출입구간 기하구조개선과 신천대로에서 도청교로 진출하는 대구역 방향 우회전 전용차로 추가 설치, 서변대교에서 신천대로 진입구간 차로조정 등 총 7개소의 개선사업을 완료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기존 시설물(교량∙건축물∙댐) 내진성능..
다음글 오송 바이오메디컬 진입도로 건설공사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