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홍보관

  • 홍보센터
  • 우수기업 신기술 홍보
  • 회원사 홍보관
도로상의 돌발 상황 레이더 검지시스템 Smart-IDS, 메타빌드(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9.28 조회수 384





 

메타빌드()

1998년에 설립된 메타빌드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요구하는 대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미들웨어 전문기업이다. 현재 약 200여명의 규모의 중견기업이며, 소프트웨어 특허 30건 및 프로그램 저작권 50건 이상의 지적재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도로 돌발상황레이더 센서와 관제운영 소프트웨어인 스마트 IDS(Incident Detection System)’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돌발상황을 미리 검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적용한 실력 있는 기업이다.

 

메타빌드는 2007도로정보 검지 레이더 시스템개발로 ITS 시장에 입문하였다. 현재에는 자동차와 도로를 무선통신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인 스마트웨이브와 레이더를 활용한 차량감지 시스템 스마트VDS를 개발하여 도로교통 분야 IoT 시장을 여는 주역이다.

 

도로교통분야 주력 상품인 스마트 IDS 기술은 지난 20161월 교통신기술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현재 경부고속도로 스마트하이웨이 구간인 서울 요금소-수원IC, 안개와 해무가 빈번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서해대교, 강남순환도로 터널, 세종시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시범 사업 구역에 스마트 IDS 시스템을 구축하여 그 기술과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메타빌드의 스마트 IDS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교통정보와 돌발상황 확인뿐 아니라 사용자 운전패턴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다. 경부고속도로·서해대교 등 이미 구축한 경험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까지 노린다. 메타빌드는 차량 무선통신 국제표준(IEEE 802.11p) 및 유럽 CE 인증을 획득하는 등 세계시장 공략을 위한 토대도 마련했으며, 중동, 남미, 동유럽 등 수출 상담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MESIM Smart-IDS?

MESIM(Metabuild Enterprise Service Integration Management) Smart-IDS(Incident Detection System) 제품은 레이더를 이용하여 도로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인 정지차, 역주행, 낙하물, 지정체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관리자와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MESIM Smart-IDS는 레이더 센서(TMR-1000)와 제어기, 추적 카메라, 운영 S/W로 구성되며, 3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도로상의 이동차량과 장애물, 보행자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검지된 물체의 위치(X, Y)와 속도 데이터를 제어기에 전송한다. 제어기는 검지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돌발상황 유형에 따른 적절한 메시지를 생성하여 관리자와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추적 카메라가 레이더를 통해 얻은 이벤트 위치로 자동으로 포커싱 관제하는 시스템이다. MESIM Smart-IDS는 레이더 센서를 이용하여 얻어진 정보를 운영S/W에 전송하여 실시간으로 관리자가 현재의 상황을 확인하고, 도로 전광판에 정보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하며, 돌발상황 발생시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단말기에 표준 메시지를 생성, 전송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도로상황 1까지 감지할 수 있는 제품은 스마트 IDS’가 유일

 

Q. 메타빌드는 소트프웨어 제품 개발기업으로서 도로산업에도 진출하여 그 영역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도로시장에 진출한 제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A. 전천후 레이더 감지시스템인 MESIM 스마트 IDS라는 제품이다. 도로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돌발 사고나 낙하물, 정지물, 역주행, 보행자 등 각종 돌발상황을 다차로, 최장 1까지 감지한다. 이미 수년 전에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 사업의 일환으로 우리 메타빌드가 참여하여 기술을 선보였다. 스마트 IDS 제품은 국내외 최초로 개발된 레이다 기반 돌발상황 검지 기술이다. 특히 사고예방과 운전자 안전을 위해 세계 최초 도로정보 감지용 레이더를 34GHz 대역으로 분배하였다.

 

Q. 이미 많은 언론을 통해 소개되었지만 스마트 IDS의 장점에 대해 알려 달라.

 

A. 주야 24시간은 물론 악천후에도 감지해 교통센터와 운전자에 알려준다. 기존에는 고속도로와 국도, 교량, 터널에서 돌발 상황 발생시 운전자가 이를 제보하거나 CCTV로 확인해야 했다. 이 때문에 돌발상황 발생 시점과 교통관제, 운전자에게 알려지는 시점간에 시차가 발생했다. 스마트 IDS는 실시간으로 돌발상황을 감지하기 때문에 이런 단점이 없다. 카메라 영상으로 돌발 지점을 자동으로 추적해 상황을 알려준다. 돌발 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처로 2차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도로에 설치된 기존 통신망, CCTV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어 구축비 절감에도 기여한다.

 

Q. 스마트 IDS의 해외 시장 진출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들었다.

 

A. 메타빌드의 다양한 제품을 해외시장에 진출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미국지사와 중국, 동남아시아, 브라질 등의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도로정보감지 레이더 제품 ‘Smart-IDS’는 매년 해외 바이어와 접촉을 늘려가고 있다.

 

 

도로교통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메타빌드는 그 기술력과 입지는 확고하다. 앞으로 메타빌드의 행보가 주목된다.

 

첨부파일



이전글 통돌이 가드레일 제조업체_(주)태평양
다음글 사람 중심의 도로환경을 조성하는 기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