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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공_탄소배출량 50% 절감 가능한 저탄소 콘크리트 표준배합 개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2.25 조회수 272
□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맞추어 기존 콘크리트 대비 탄소배출량을 50% 저감할 수 있는 저탄소 콘크리트 표준배합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 저탄소 콘크리트란 기존 콘크리트에 포함되는 시멘트의 50%를 철강산업에서 발생되는 산업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로 대체한 제품으로 콘크리트의 시공성 및 역학적 특성이 확보되는 범위 내에서 주 생산 원료인 시멘트 사용량을 줄여 시멘트 제조 시 발생되는 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고로슬래그 : 철강제조시 고로(용광로)에서 발생되는 슬래그로서 철 이외의 불순물 들이 모인 것들을 말함
* 시멘트 1톤 생산 시  0.931톤 발생


□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저탄소 콘크리트 표준배합은 ‘16년부터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 진영IC 1교 등 10개 교량의 난간방호벽 등에 시험 시공한 결과를 토대로 개발되었으며, 검증결과 일반콘크리트와 비슷한 수준의 강도를 가지나 제설염해 저항성 등 내구성 면에서는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o 특히, 겨울철 제설제 염분의 콘크리트 침투로 인한 부식현상으로 도로의 보수 비용이 꾸준히 증가할 수 있으나, 이번에 개발한 저탄소 콘크리트의 경우 내부 조직이 견고해 염분의 침투속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일반 콘크리트 대비 수명이 약 4배 이상 증가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o 또한 저탄소 콘크리트의 주 원료인 고로슬래그 가격은 기존 시멘트의 70% 수준으로, 고로슬래그를 활용하여 콘크리트를 제조 시 기존 콘크리트 보다 경제적으로도 유리한 것으로 평가된다. 


□ 한국도로공사는 작년 12월 저탄소 콘크리트 표준배합을 ‘고속도로 건설재료 품질기준’에 반영하여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하도록 조치하였으며, 올해부터 건설 중인 고속도로 현장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말까지 장대교량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특수목적용 저탄소  콘크리트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 해당 저탄소 콘크리트가 범용 건설자재로 정착되면 아파트 건축 같은 대규모 콘크리트 타설 공사에도 저탄소 콘크리트의 확대 적용이 가능하여 건설 분야의 탄소저감 효과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저탄소 콘크리트를 전체 고속도로 현장에   적용할 경우 시멘트 대체 효과로 연간 약 42만톤*의 탄소배출량 감소가 가능하고 이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사례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신소재, 저탄소 공법 개발 및 순환형 건설자재 확대 등을 통해 탄소 배출량 감축과 친환경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 여의도 면적 134배의 산림조성(30년 생 소나무 기준) 효과와 동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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