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_자율주행 비전 2030 발표_내년 청계천 도심 속 자율주행차 달린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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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1.11.24 | 조회수 | 110 |
□ 오세훈 시장이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 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는 자율주행 미래상을 제시하고 2026년까지 서울 전역 곳곳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5년 간('22.~'26.) 1,487억 원을 투자한다. ○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은 「서울비전 2030」에서 제시한 ‘스마트 입체교통도시’를 달성하기 위한 자율주행 분야 기본계획으로, 자율주행과 관련한 지자체 최초의 계획이다. □ 첫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돼 선제적인 기술실증과 인프라 구축에 나섰던 상암에서는 11월 말부터 자율차가 운행을 시작한다. 한 달 간의 무료 운행 후 유상운송에 들어간다. 이어서 강남(내년), 여의도(23년), 마곡(24년) 등도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해 자율차 거점을 확대해 나간다. 강남지역은 특히 내년 초부터 레벨4 수준의 로보택시(무인 자율주행택시)를 운행하는 등 빠르게 상용화 단계로 나아간다. □ 내년 4월에는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가 다닌다. 이 일대 경복궁, 창경궁, 광장시장, 동대문 등을 연계하는 이동 서비스로 운행하는 동시에, 관광수단으로도 시민들이 자율주행차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 '23년에는 자율주행 노선버스(홍대~종각~흥인지문) 시범운행을 시작하고, '26년까지 자율주행버스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킨다. '25년부터는 순찰‧청소‧제설 등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 자율차가 도입된다. '27년 상용 자율차(Lv.4) 판매에 앞서 '26년까지 서울 전역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해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연다. □ 서울시는 '26년까지 서울시내 2차선 이상 모든 도로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26년 TOP 5 자율주행 도시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30년에는 세계 3위권까지 끌어올려 도시 경쟁력을 높인다. ○ KPMG의 작년도 발표자료(2020 Autonomous Vehicles Readiness Index, '20.7.)에 따르면 국내 자율주행 준비현황은 세계 7위다. □ 시는 그동안 자율주행 도시 실현을 위해 신호체계 및 도로정밀지도 등 인프라 구축과 기술 실증, 안전운행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서 자율주행차가 운행되고 정착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투자를 계속해나간다는 계획이다. □ 서울시는 자율주행과 함께 하는 미래도시 서울은 단순히 운전에서 해방되는 것을 넘어 운전면허가 있든 없든,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시민이 24시간 차별 없는 이동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차량과 주차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기존 차도의 30% 이상을 보도로 전환해 서울의 도시공간을 보행 중심으로 재창출할 수 있다. □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은 5대 과제로 추진된다. ①자율차 거점(자율차 시범운행지구) 확대 및 이동서비스 상용화 ②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 ③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④공공서비스 분야에 자율차 기반 도시관리 도입 ⑤시 전역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이다. □ 첫째, 여객‧화물 유상운송이 가능한 상용화 거점인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를 '20년 상암을 시작으로 강남('22.), 여의도('23.), 마곡('24.) 등 서울 전역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2026년까지 300대 이상의 자율차 서비스를 선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