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연말까지 전국 34개 주요 영업소에 다차로 하이패스 단계적 구축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6.03 조회수 263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는연말까지 전국 34개 고속도로 영업소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단계적으로 구축한다고 밝혔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2~4개의 하이패스 차로를 하나의 차로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로구분 시설물을 철거하고 고속도로 본선과 동일하게 차로폭을 확보하는 것으로, ‘20년까지 32개소를 구축하였다.

다차로 하이패스 구축으로 고속도로 이용차량이 영업소를 빠른 속도로 통과(제한속도 30km/h → 50 또는 80km/h)할 수 있어 1개 차로당 통과대수가 최대 64% (1,100대/h → 1,800대/h) 증가하였으며, 차로폭이 넓어지고 차로 시설물이 줄어들어 운전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어,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18년) 이후 교통사고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교통사고(부상 1명 또는 관련차 3대 이상) 건수 : ‘18년 38건 → ’20년 31건(18%↓)


올해에는 다차로 하이패스 구축을 대폭 확대(금년 34개소, 누적 66개소)하기로 하고, 하계휴가 전(7월 중)까지 10개소, 연말까지 24개소의 영업소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단계적으로 개통할 계획이다.

또한 다차로 하이패스 구축이 어려운 경우에도 운전자가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단차로 하이패스 차로폭 확장(3.0m→3.6m)도 추진한다.

지난해까지 47개 하이패스 차로를 확장하였고, 올해에도 35개 차로를 추가로 확장하여 연말까지 총 82개 단차로 하이패스의 통행여건이 개선된다.

한국도로공사 이광호 영업본부장은 “다차로 하이패스 공사를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하이패스 차로를 폐쇄하고 임시 하이패스 차로를 운영하기 때문에 대상 영업소를 이용하는 운전자에게 각별한 주의와 안전운전을 해줄 것을 당부드린다”면서, “한국도로공사는 하이패스 공사기간 동안 이용자 불편 및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교통정보 앱과 블로그, 도로전광판(VMS), 현수막 등을 통해 대상 영업소, 공사 기간, 감속운행 등의 주의사항을 지속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전국 주요 고속도로 영업소에 다차로 하이패스가 구축되면 고속도로 이용이 한결 안전하고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국민들의 교통복지 향상을 위해 하이패스 통행여건 개선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이전글 한국도로공사_EX-안전트레이닝센터 2호 개..
다음글 자율협력주행 중소기업 육성에 힘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