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국도5호선 ‘거제-마산’ 창원 지역 노선 완전 개통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2.03 조회수 189

국도5호선 거제-마산’ 창원 지역 노선 완전 개통

 

로봇랜드구산해양관광단지 접근성 향상으로 지역 관광 활성화 기대

, “거제-마산 해상구간 착공에 모든 역량 집중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국도5호선 거제-마산 구간의 창원 지역 노선(거제-마산2, 거제-마산3)이 4일 오후 5유산나들목(IC)-현동IC(2.1km) 구간을 끝으로 완전 개통한다고 밝혔다.

 

창원 지역 노선은 총 연장 12.9km로 2012년 7월 착공한 이후 4,04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2019년 9월 마산로봇랜드 개장에 맞춰 석곡나들목(IC)-난포나들목(IC)(5.1km) 구간과 지난 해 심리-난포리(3.8km), 석곡나들목(IC)-유산나들목(IC)(1.9km) 구간을 부분개통한 데에 이어이번 개통으로 공사를 매조지었다.

 

기존 국도5호선은 도로폭이 좁고 굴곡이 심한 2차로 노선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곳이었으나, 4차로 신설도로가 개통됨으로써 운전자들은 통행시간 20(3010), 운행거리 6.6km(19.5km12.9km)를 단축하여보다 안전한 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창원 지역 노선 완전 개통으로 경남마산로봇랜드와 구산해양관광단지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어구산면 일대 관광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경남도는 창원 지역 노선 개통과 연계하여 국도5호선 거제-마산 해상구간 조기 착공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거제-마산 국도 5호선 건설공사는 현재 해상구간(8.0km)과 거제시 구간(거제-마산1, 3.2km) 공사를 남겨두고 있으며경남도는 조기 착공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방문하여 건의하는 등 동분서주하고 있다.

 

특히김경수 지사가 도정 핵심시책으로 추진 중인 동남권 메가시티 및 가덕신공항 건설과 맞물려 거제 조선산업과 창원 기계산업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여기서 발생하는 산업물류를 가덕신공항부산신항·진해신항과 연계하여 처리하기 위해서는 거제-마산 해상구간 공사를 조속히 착공해야 한다는 것이 경남도의 입장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이번에 개통한 구간은 거제-마산 해상구간까지 연결되어야 의미가 있다면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해상구간 공사를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첨부파일
이전글 경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 대상사업 61건 ..
다음글 경남도, 주요 대형 9개 지방도 건설공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