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홍보관

  • 홍보센터
  • 우수기업 신기술 홍보
  • 회원사 홍보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노선(봉담~송산 고속도로 개통)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7.05 조회수 726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노선(봉담~송산 고속도로 개통)

봉담~송산간 고속도로 개통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에서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를 연결하는 왕복 4차로 도로로 총 연장은 18.3km이다. 지난 2017년 4월 착공 이후 총 투자비 약 1조 3,250억 원을 투입하여 4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다. 이번 노선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경기 서남부지역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마도JCT), 서해안고속도로(팔탄JCT), 동탄봉담고속도로(화성JCT)를 이어주는 노선이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모든 구간을 주행할 때 2,300원이다. 평균적으로 5년 소요되는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최단기간 개통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망 구축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수도권 서남부 지역 교통여건 개선
해당 노선은 남북축인 평택~시흥선, 서해안선을 동서로 연결하여 동탄~봉담선까지 이어줌으로써 남북축 위주의 고속도로 간선망을 보완해 수도권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였으며, 경기 서남부지역의 동서간 이동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또한, 화성지역의 동서축 연결도로(국도·지방도)의 출·퇴근 상습 지·정체를 해소 할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진입을 위해 지방도로 이동하던 대형물류차량들의 감소로 교통흐름이 한결 여유로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서남부 지역은 수도권 물류수송을 위한 화물차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교통흐름이 원활해져 연간 약 843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 된다. 또한, 주변 도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동탄신도시, 송산그린시티, 남양뉴타운, 화성마도산단 등 화성시 주변의 대규모 택지 및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추가 교통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고 위험구간 관리에 노력
개통 초기 위험구간 관리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 Traffic Safety Checking Vehicle)을 이용한 교통안전 합동점검을 실시하였으며, 고정식·이동식 카메라
4개소 등 과속단속장비 확충에도 노력하였다.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제설취약 구간에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8개소)을 설치하는 한편, 터널 출구부 RWIS(도로기상정보시스템)시설을 구축하여 기상상황 및 도로노면 정보를 전광판에 사전 안내토록 하였다. 아울러, 원톨링시스템(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 도입으로 재정고속도로와 주변 민자고속도로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한번에 결제할 수 있게 하여 통행료 납부를 편리하게 하였으며, 운전자들의 휴식공간을 위하여 양방향에 졸음쉼터 각 1개소를 설치하였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광역시와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지역을 아우르는 2번째 순환 고속도로로, 기존의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보다 지름이 더 큰 순환선이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경기도 화성시를 기준으로 인천광역시와 경기도를 순환해 경기도 화성시로 돌아오는 계획으로 건설 중인 대한민국의 고속도로이다.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의 바깥쪽으로 원형 모양으로 순환하는 형태이며, 전체 구간이 완공되면 총 길이는 약 263km에 이른다. 모두 12개 구간으로 나눠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안산~인천 구간을 제외한 모든 구간이 2026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와 달리 수도권2순환은 민자구간이 7구간이나 된다. 또한 타 고속도로 구간과 중첩 구간이 많은데, 화성JC~서오산JC는 평택파주고속도로, 남양평JC~양평IC는 중부내륙고속도로, 시화JC~마도JC는 평택시흥고속도로와 각각 중첩된다. 2021년 기준 개통된 구간 중 봉담~동탄 구간은 경기고속도로㈜에서 2009년 10월 29일부터 30년간, 인천~김포 구간은 인천김포고속도로㈜에서 2017년 3월 23일부터 30년간, 봉담 ~
송산 구간은 경기동서순환도로㈜에서 2021년 4월 28일부터 30년간 운영 및 관리가 이루어진다.


공사개요
사업구간 :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화성시 봉담읍 분천리
사업자 : 경기동서순환도로㈜(한화건설 등 9개사)
사업방식 : BTO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연장 : 18.3㎞(4차로)
투자비 : 1조 3,253억 원(민간 5,951, 건설보조 252, 보상비 7,050)
건설기간 : 48개월 (2017.04~2021.04)
주요시설물 : 분기점 3개소, 나들목 4개소, 졸음쉼터 2개소
첨부파일




이전글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를 위한 최상의 제..
다음글 스마트기술을 접목한 대한민국 최초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