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홍보관

  • 홍보센터
  • 우수기업 신기술 홍보
  • 회원사 홍보관
복합파셜거더(CPB) 공법을 활용한 차세대 강합성 교량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2.24 조회수 1631







대영스틸산업(주), 강교 혁신을 위한 노력
대영스틸산업은 2008년에 창립한 이후 중앙정부,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건설사 등 발주처의 성원과 격려에 힘입어 차도교, 보도육교, 경관조형물, 특수구조물 등을 설계, 제작, 시공 등 고객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대영스틸산업은 우수한 석·박사 기술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남 장성군에 위치한 4,000평 규모의 공장시설에서는 연간 10,000톤 규모의 강교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연혁

2008년 12월
㈜대영스틸 법인 설립(광주광역시 안청동)
2009년 10월
장성공장 준공(12,252㎡)
2012년 9월
I형 콘크리트 충진거더 특허 등록
2013년 1월
다목적 복층교량 특허 등록
2014년 8월
시공오차 보정이 가능한 강재절감형 자전거 및 보행보량의 시공방법 특허등록
2014년 11월
U-PC 합성거더 및 이를 이용한 거더교의 시공방법 특허등록
2014년 11월
프리스트레스 거더 제작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시공방법 특허등록
2016년 5월
기술평가 우수기업(NICE 평가정보)
2017년 3월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사업 선정(강재량 절감형 복합파셜거더)


주요기술 (특허10-1547538호)
복합파셜거더(Complex Partial Box Girder)는 중앙부에 휨 강성이 우수한 I-GIRDER를 적용하고, 지점부에는 비틀림 강성이 우수한 상자형 BOX 거더를 활용하여 지점부 하부플랜지에 콘크리트를 합성단면을 적용하여 구조적 강성은 증대시키고 강재량은 절감시킨 복합거더 교량공법이다.


복합파셜거더(CPB) 공법
강합성 거더의 경우 경간장 60m이하로 활용되어지고 있으나 이는 경제성면에서 비효율적이다. 원자재 강재 가격 상승등으로 콘크리트 교량기술에 자리를 빼앗기고 있는 실정으로, PF 거더 및 PSC교량도 현재 50m 적용이 가능한 상태로 60~100m급 강합성거더 교량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기술인 복합파셜거더 공법은 신개념의 복합거더 형식 교량으로 60m급 장경간 실현이 가능한 공법이며, 효율적인 단면구성으로 경제성도 기존 강박스거더 및 콘크리트 교량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강합성 교량이다.

 

복합파셜거더 주요 특징

장경간 구현 우수
인장부,압축부,교번구간에 가장 효율적 단면 배치 구성
정모멘트 구간에는 I형 거더에 인장보강판 적용
부모멘트 구간 하부플랜지내 콘크리트 합성 단면 적용

경제성 우수
최적 단면을 적용하여 강재량 20% 절감
단면을 구성하는 부재수가 적어 단순한 구조로 제작성 우수
거더별 강재중량이 작아 가설장비 및 공사비 저렴

선형 대응성 우수
지점부에 BOX 단면 구성으로 곡선교 적용성 우수

미적 구조
I-GIRDER 구성으로 개방감 구성 및 지점부 변단면 처리로 미적효과
외부 색채 도장처리로 다양한 색채 구성 가능


국내 교량의 경우 50m 이하에서 PSC거더와 Preflex거더 등 다양한 복합구조 형식이 적용되고 있으며, 60m급 이하의 교량에서는 STEEL BOX 교량를 주요 활용되고 있다. 60m급 이상의 지간장에는 특수공법을 활용한 PSC BOX교나 TRUSS 및 ARCH교, PCT공법등과 같은 특수교량구조들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국내 교량 현실에 비추어 60~100m급 적용 가능한 신개념의 교량형식이 필요한 실정으로 본 복합파셜거더 공법은 문제점을 충족 개선한 공법이다. 복합파셜거더는 60m 이상 경간장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신기술공법으로 차도교에서 STEEL BOX교가 유리한 장점인 직선·곡선등 비틀림이 우수한 STEEL BOX교와 중앙부 휨강성이 우수한 PLATE GIRDER교의 장점을 활용한 복합거더 형식의 신개념 공법이다.

 

기존 기술대비 비교

복합파셜거더 공법은 I+BOX+I 단면구조 강합성 교량의 효율적인 배치로 구성되어 있어 장경간 실현에 매우 우수하며, 강재량 절감을 20% 가능하여 경제성이 우수하며, 기존에 60M급 이하로 시공되어진 STEEL BOX 거더교의 대체가 가능한 공법구조이며, 차도교 시장 적용 시 원가절감 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특히 80M급 교량을 설치할 때 1,037톤의 강재가 사용되는데, 이는 일반적인 교량보다 약 550톤의 강재량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공법 특성상 거더 형고를 1/24~27로 설계할 수 있어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

 

복합파셜거더 유지관리
복합파셜거더 공법 구조는 정모멘트부가 Plate Girder 단면구성으로 강거더 하부가 개방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바닥판슬래브 균열 점검 및 상부교량 점검시 교량점검차를 활용 손쉽게 조사가 가능한 공법형식이다.


주요시설 및 장비
대영스틸산업은 자사가 직접 공장을 운영 중이며, 매년 약 7,000톤의 강교를 자체 생산하고 있다.


 

첨부파일




이전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망을 연결하는..
다음글 터널, 교량 안전점검 자동화 소프트웨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