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홍보관

  • 홍보센터
  • 우수기업 신기술 홍보
  • 회원사 홍보관
터널, 교량 안전점검 자동화 소프트웨어 및 영상촬영장치 개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0.01 조회수 2336





건설 유지관리분야 인공지능 기술을 선도하는 ㈜딥인스펙션

사업영역
1)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터널/교량 안전점검 자동화 SW 및 플랫폼
2) 터널 점검장치:주행중 터널라이닝 영상촬영이 가능한 터널 스캐너
3) FIX4D:PIX4D의 3D 모델링 오류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수정하는 SW

위치(본사)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11길 25, 1314, 1315호(에이치비지니스파크, 문정동)
위치(연구소)
[서울특별시양재R&D혁신허브] 서울특별시 서초구 매헌로 16, 1209호 (양재동, 하이브랜드 빌딩)

Tel / Fax
02-2038-2716 / 070-4009-2284

홈페이지
http://www.deepinspection.ai


㈜딥인스펙션은 인공지능 및 컴퓨터비전 기술을 이용하여 공공시설물의 안전점검 자동화 소프트웨어 및 영상촬영장치를 개발하는 전문기업이다. ㈜딥인스펙션은 현재 도로터널 및 교량시설물의 안전점검 자동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사용화를 완료하였고, 철도터널, 댐, 공항 안전점검 자동화를 위한 특허 출원 등 핵심기술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국토교통부(KAIA), 국방부(ADD), 과학기술정보통신부(NIPA), 서울특별시(SBA)로부터 인공지능 기반의 국책사업 최종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꾸준히 인정받고 있다.
그리고 인공지능 학습플랫폼,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강화학습, 약지도학습 관련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의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다.



1. 사업소개(기술개요)

①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터널/교량 안전점검 자동화 SW 및 플랫폼
인공지능&영상 기반 안전점검 소프트웨어 ‘Deep Inspector’는 터널 라이닝 및 교량 촬영 영상을 이용하여, 인공지능 기반으로 균열과 결함을 검출하고, 균열의 폭과 길이를 측정하며, AutoCAD 형식으로 외관조사망도를 작성한 후, 터널의 상태등급을 산출하는 등 전 영상처리가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이루어지는 딥러닝 기반의 국내 유일의 소프트웨어이다.

② 터널 점검장치:주행중 터널라이닝 영상촬영이 가능한 터널 스캐너
딥인스펙션은 도로터널 안전점검/진단시 다수의 인력과 장비(리프트 등)를 이용하여 터널 라이닝을 점검자가 육안조사한 후 균열 정보를 측정하고 기록하는 기존기술의 문제점(비경제성, 부정확성, 점검자 의존성, 긴 처리시간, 점검품질 평가의 비용이성)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균열을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검출/측정할 수 있도록 영상을 제공하는 터널 점검 장비를 직접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다.
고성능 광학센서를 적용한 ‘Tunnel Deep Scanner’는 4K(UHD)급 카메라를 이용하여 터널 라이닝의 미세균열을 포함한 영상 취득이 가능하고, 기존 인력중심의 육안조사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차로별 1회의 주행으로 터널 전단면 영상획득이 가능하므로 경제적이고 빠른 속도로 영상취득이 가능한 터널 점검 장비이다.



2. 대표기술

① 영상 및 인공지능 기반의 균열/결함 분석 소프트웨어(Deep Inspector)
 - 터널의 전단면 촬영된 영상을 약 10m 단위로 정합(파노라마) 가능
 - 인공지능 기반으로 균열을 자동으로 검출 가능
 - 균열의 폭과 길이를 자동으로 측정 가능
 - 균열을 AutoCAD 형식으로 자동으로 외관조사망도 작성 가능
 - 터널의 상태등급을 자동으로 산정 가능
 - 상기의 일련의 과정을 통합적이고 연속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② 고성능 영상 촬영 장비를 이용한 터널 촬영 스캐너(Tunnel Deep Scanner)
 - 4K급 영상 촬영 장비를 이용하여 터널 라이닝 미세균열 영상 획득 가능
 - 기존 인력중심의 터널 라이닝 육안조사 방식의 불합리성을 개선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신속히 촬영이 가능한 장비
- 주행하면서 촬영하므로 차량통제로 인한 사회적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경제적인 영상 촬영 장비
- 점검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원격제어 가능한 영상 촬영 장비

③ PIX4D의 모델링 오류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수정하기 위한 FIX 4D

④ 기존기술과의 차별성 및 특징
보유 기술은 터널 안전점검/진단시 교통차단 없이 주행 중 영상촬영이 가능하며, 인공지능 기반의 균열/결함 검출 및 외관조사망도 작성, 상태평가 보고서 작성 등의 전 과정이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진행되어 전체 비용을 약 30% 절감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또한 점검결과를 감독관이 확인하기 용이하도록 또한 차기 안전점검을 위해 전단면 영상 데이터를 제공하여 신속한 점검결과의 확인과 체계적인 이력관리를 보장하는 기술이다.



3. 활용실적 및 적용 분야

① 활용실적 및 전망
딥인스펙션은 보유기술을 이용하여 다수의 소프트웨어 판매실적, 6건의 현장적용 실적(진행중 포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터널의 점검/진단을 추진하고 있다.
딥인스펙션은 현재 터널 및 교량시설물뿐만 아니라, 댐, 포장, 사면, 공항 등 영상 및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의 공공시설물 안전점검 자동화 플랫폼 구축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최신의 딥러닝 기술을 통해, 인프라/건설분야 유지관리의 기술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4. 딥인스펙션의 기술력

① 보유 특허
딥인스펙션은 인공지능 및 영상처리기반 SW와 촬영장비 관련 등록특허 3건, 특허출원 2건을 보유하고 있다.

② 보유 인증 및 증명서
딥인스펙션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성능을 증명할 수 있는 다수의 GS 인증서, 시험성적 인증서 확보를 통해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③ 국가연구개발 과제 수행 현황
딥인스펙션은 2016년부터 국책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관련 원천기술 확보 및 사업화를 추진해오고 있으며, 최근 국토교통부 기술사업화 지원사업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민군협력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서울산업진흥원 지원사업의 최종사업자로 선정되어 인공지능 원천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첨부파일




이전글 복합파셜거더(CPB) 공법을 활용한 차세대 ..
다음글 차량부착형 고속충전흡수 T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