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주)태평양, 최선명 이사를 만나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12.28 조회수 1866

주식회사 태평양은 통돌이 가드레일을 생산하는 대표 제조업체로서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으로부터 그 기술력과 제품 우수성을 인정받아 꾸준히 해외 매출을 확대하며 성장궤도를 달리고 있다. 태평양은 우리 협회에 2016년에 가입한 이후 국제도로교통박람회 및 해외전시회 한국대표단에 참가하며 활발하게 협회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1031일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처음으로 열린 인터트래픽에서 태평양의 최선명 이사를 만났다. 젊음과 패기, 그리고 가드레일에 대한 열정은 분명했고 확고했다. 이번 회원사 탐방에서는 태평양의 최선명 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통돌이 가드레일 진출 현황과 전망에 대해 물어보았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 전문이다.

 

Q 인터트래픽이 인도네시아에서는 처음 열린 전시회인데, 참가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

A 인도네시아는 3억 이상의 인구와 광대한 영토를 가진 국가이다. 향후 인도네시아 신규 도로 및 기존도로 에 당사의 통돌이 회전가드레일, 방음벽, 차광판 과 같은 주력제품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전시 회를 통해 당사 제품 홍보 및 현지 우수한 대리점 확보를 위해 참가하였다.

 

Q 전시회에서 태평양을 많이 보는 것 같다. 전시회 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A 전시회가 열리는 해당국가 뿐만 아니라 인근국가에 있는 수많은 잠재고객들이 방문한다. 전시회를 통해 다 수를 대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고, 한 곳에서 많은 잠재 고객들과 상담을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관련업계 에 당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전시회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Q 매년 참가하는 해외 전시회가 있나?

A 인터트래픽 암스테르담, 미국 ATTSA, TRB 전시회, 일본 HIGHWAY TECHNO FAIR 등은 고정적으로 참 가하고 있고, 시장이 큰 중동, 동남아, 남미 등 대륙별로 개최되는 도로교통 전시회도 대부분 참가하고 있다.

 

Q 독자들에게 통돌이 가드레일을 소개해달라

A 통돌이는 초강화밀도 고분자 화합물 소재를 사용하여 생산되는 충격흡수통체이다. 상온에서 유연성이 탁 월하며 충격흡수력이 우수해 고무에 비해 가볍고 우레탄에 비해 탄성과 강성이 월등해 충격에 대한 대응력이 높다. 또한 영구압축률 등의 내구성이 우수하면서 기존의 재료보다 다양한 온도영역에서 우수한 충격흡수성이 발현되는 핵심 기술이 적용됐으며 지주간격을 0.5m 0.7m로 촘촘히 설치해 기존 차량방호울타리보다 지지력 을 배가시켰다.

각종 차량들 간에 충돌하게 되면 일체형 회전통과 상하좌우 대칭으로 설계된 통돌이 가드레일은 회전기능과 충 격흡수 기능이 뛰어나다. 또한 지주가 주행방향으로 움직여 2차로 충격을 분산시키는 기술이 적용되어 2차 사고 및 차량이탈을 방지해 차량이 본래의 주행방향으로 운행되도록 유도한다. 이밖에도 야간 주행을 고려해 통돌이 의 크기와 색상을 최적화하고 나아가 표면에 반사지를 부착해 어두운 도로에서도 시야확보 및 방향판단에 탁월 한 도움을 제공하여 사고빈도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Q 통돌이 가드레일은 직선구간이 아닌 고속도로 IC 진입로나 터널 진입 구간, 곡선구배가 심한 구간과 같이 사고 위험이 큰 구간에 배치된다. 위험구간에서의 특장점이 있다면?

A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 회사만이 보유하고 있는 고밀도 3세대 기술이 있다. 회전통의 회전, 한층 업그레이드된 자체충격흡수력, 그리고 당사 고유의 특허기술인 “RAIL TRACK형 충격흡수원리이다. 사고차량의 과도한 충격이 가해질 경우에 독특하게 디자인된 볼트와 고정대가 레일 후면에 디자인된 레일트랙을 따라 충격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충격을 최대한 흡수하는 기술이 결합되어 곡선구간과 같은 사고위험이 높은 구간에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Q 태평양에서는 가드레일 도장 방식도 다르다고 들었다

A 현재 국내도로에는 아연도금 가드레일이 대부분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아연도금만으로 만든 가드레일은 급변하는 기후로 인해 시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녹이 발생되어 결과적으로 내구성이 떨어지고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다. 도금강판에 분체도장을 할 경우 내구성과 강성 및 효능을 유지하면서 깔끔한 외관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당사는 아연도금 가드레일 뿐만 아니라 분체도장 가드레일도 향후 시장성이 높다고 보고 지속적으로 생산라인을 보강하여 특수한 도장공법과 도장라인을 도입하여 품질향상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Q 타 가드레일 제품과의 단가 경쟁력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점을 노력하고 있나?

A 당사는 제품생산에 필요한 사출, 발포 성형, 벤딩, 프레스, 조관, 도장 등 모든 설비를 갖추고 전 공정을 당사 공장 내에서 자체생산하고 있으며, 자사 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은 완벽한 품질관리 절차를 거쳐 공급되므로 타사 대비 강력한 가격경쟁력과 뛰어난 품질을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우수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국가 예산을 절감하고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사회적비용을 줄여 국가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Q 전국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국도 등에는 기준 미달인 가드레일이 40%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국정감 사에서 모 의원이 언급). 가드레일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마음이 편치 않았을 것 같은데, 이런 문제점은 어떻게 극복해야 한다고 보나?

A 이미 오래전에 제작, 시공되어진 가드레일은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여러 번 개정된 도로 안전시설 설치 지침의 기준에도 못미치는 가드레일이 많다. 발표된 내용처럼 고속도로를 신설하여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 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고속도로에 대한 안전 관리가 우선 되어야 한다. 이용률이 높고, 노후도가 심한 노선, 그리고 위험한 구간을 먼저 파악해서 가드레일 교체를 실시해야 한다. 우리 회사는 이미 도로안전 시설분야에 서 축적된 기술력과 전문성이 확보되었기 때문에 정부에서 노후화되고 기준에 미달되는 도로안전시설물을 교 체할 방침만 있다면 우리는 바로 시행할 준비가 다 되어있다.

 

Q 올해 인도 도로시장에도 진출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인도시장은 쉽지 않았을텐데 어떻게 추진하게 됐나?

A 우리 회사 통돌이 가드레일은 수천 건이 넘는 국내 및 해외실적을 통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과 타사 대비 탁월한 기술, 성능, 품질의 우수성, 높은 브랜드 신뢰성으로 인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각국에서 당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으려 하고 있다. 인도의 경우도 당사와 대리점계약을 맺고 싶어 하는 여러 희망업체 중에서 선별한 끝에 가장 우수한 업체와 계약하여 현지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Q 태평양은 통돌이 가드레일뿐만 아니라 기타 도로안전시설물을 직접 생산한다. 대규모 공장부지도 추가 매입 해서 제품 생산라인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 가드레일 이외에 도로안전시설 제품에 대한 계획이 있다면?

A 우리 회사는 오로지 세상에 없는 제품만 만든다는 모토 아래 통돌이회전 가드레일, 개방형 가드레일, 판가드레일 뿐만 아니라 차광판, 방음벽, 표지판, TMA 등 새로운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여 생산, 공급하 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능, 디자인, 품질을 개선하고 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하여 전 세계의 도로 교통 안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첨부파일

이전글 남한산성터널 현장을 가다_대림산업(주)
다음글 도로교통안전 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