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시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똑똑한 도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6.29 조회수 119
□ 지능형버스정류장, 지능형재활용, 지능형기둥 3개 핵심 서비스 제공
□ 1차 사업에 비하여 시행 생활권 넓어지고, 예산도 증액(13억원→20억원)
□ 혁신 서비스 발굴을 위한 민간 공모도 병행하여 시민체감 서비스 확대 

☐ 행복도시가 시민주도의 지능형도시로 재탄생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 이하 행복청)은 29일(수)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이하 세종시),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김현준, 이하 LH)와 함께 올해부터 행복도시 지능형도시 생활속실험실(리빙랩) 2차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ㅇ이번 2차 사업은 지난 1차 사업보다 시행 지역도 넓어지고, 예산도 증액됐다. 행복청은 이번 사업의 핵심서비스로 ▲지능형버스정류장 ▲지능형재활용 ▲지능형기둥 등을 선정했다.      



1. 생활속실험실(리빙랩) 사업 추진 배경


☐최근 도시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도시문제를 첨단 정보통신(ICT) 기술 등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도시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는 지능형도시가 전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ㅇ행복도시도 계획도시로서 도시계획 수립 단계부터 도시 전체를 지능형도시로 구현하고자 2030년까지 3단계에 걸쳐 지능형도시 기반 시설 구축 사업 등을 통해 다양한 지능형도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능형도시 조성 과정에서 공공부문이 지능형도시 서비스를 결정․제공하는 방식(Top-Down)에서 벗어나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민관협력형 지능형도시(Bottom-Up)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생활속실험실(리빙랩)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ㅇ 생활속실험실(리빙랩)은 '04년 미국 엠아이티(MIT) 윌리엄 미첼(William J. Mitchell) 교수가 처음 제안한 개념으로,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우리지역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같이 고민하여 해결방법을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즉,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장 곳곳을 실험실 삼아 다양한 사회 문제의 해법을 찾아보려는 시도를 일컫는 말로, 쉽게 '생활 실험실'로 불리며, 행복도시는 '18년도에 도담동(1-4생활권)을 대상으로 1차 사업('18.10~'19.12)을 통해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 실외 미세먼지 상태 정보 측정/알림 서비스, 교차로 사각지대 사고 예방 서비스,야간 미신호 구간 보행자 안전 확보 서비스,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서비스


2. 생활속실험실(리빙랩) 2차 사업 개요 및 경과


□생활속실험실(리빙랩) 2차 사업은 '21년 7월 시민참여단 구성을 시작으로 '23년 7월까지 추진될 예정으로, 생활권별 거주민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이 직접 지능형도시 서비스를 선정한 다음 실증사업을 통해 성과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보완한 이후 행복도시 전역으로 확산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ㅇ이번 2차 사업은 1차 사업을 통해 교통분야 안전운행 미준수 차량이 8.5%~13% 감소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둔 점을 고려하여 대상지역을 기존 단일 생활권에서 4생활권과 6생활권*으로 넓히고, 예산도 약 13억원에서 20억원으로 증액하였다.

   * 행복도시법 제15조에 따라 예정지역이 해제된 1~3 생활권은 세종시 주관으로 추진

  - 또한, 다양한 홍보 방식을 통해 시민참여단 규모도 1차 사업보다 2배 이상(40여명→94명) 늘려 시민이 직접 참여한다는 사업의 취지를 달성하는데 주력하였다.

□작년 7월 구성된 시민참여단은 5차례에 걸친 회의, 워크샵 등을 통해 행복도시에서 발생하는 주요 도시문제를 진단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지능형 서비스(안)을 비교 분석하여 총 16개 지능형도시 서비스 후보군을 도출하였다.

 ㅇ금년부터는 시민참여단이 발굴한 16개 서비스 후보군에 대하여 세종시, LH 등 관계기관을 통해 기존 행복도시 내 지능형 서비스와의 중복성 여부, 법․제도 저촉 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하였으며, 

 ㅇ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공공실무협의체를 통해 해당 서비스의 실현 가능성과 도입 시급성, 추가 도입이 필요한 기능 등 기술적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후 시민참여단 워크숍('22.6.15)을 개최하여 관계기관 검토 결과 및 공공실무협의체(민간전문가)의 기술적 타당성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생활속실험실(리빙랩) 2차 사업으로 추진할 지능형도시 서비스로 지능형버스정류장, 지능형재활용, 지능형 기둥 3개 핵심 서비스를 최종 선정하였다.


3. 생활속실험실(리빙랩) 2차 사업 선정 서비스 주요 내용


□"지능형버스정류장" 서비스는 총 4개소를 조성할 계획으로, 출퇴근 첨두시간에 대중교통 이용을 증진하고,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는 시민 수요를 반영하여 버스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ㅇ기존 버스정류장에서 제공 중인 버스 도착시간 안내 서비스 뿐 아니라 냉난방 시설, 안심단추(벨)‧공기청정 기능, 온열의자 등을 추가하여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버스정류장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이전글 부산_도로건설·관리계획(2021~2025) 수립
다음글 서울_광화문 월대 복원을 위한 사직로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