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도공_방글라데시 N8 고속도로 운영관리 계약 체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6.30 조회수 108

□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는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방글라데시 정부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29일(수, 현지시간 오후 4시) 1,040억원 규모의 N8 고속도로 운영관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o N8 고속도로(총길이 55km, 4차로)는 방글라데시 최초의 고속도로로 수도 ‘다카(Dhaka)’에서 서남부에 위치한 ‘방가(Bhanga)’를 연결하는 아시안 하이웨이* 1번 도로이다.
    * 아시아 대륙 32개국을 연결하는 14만여 km의 국제 자동차도로망 

□ 이번 계약은 방글라데시 파드마대교에 이은 두 번째 해외도로 운영관리 사업으로 한국도로공사는 N8 고속도로에 하이패스 및 지능형교통관리시스템을 설치하고 개통 후 5년 동안 요금징수, 도로ㆍ구조물 유지관리, 안전순찰 및 재난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o 운영은 7월 1일부터 시작되며, 파드마대교와 함께 총 75km 구간에   하이패스를 통한 자동화된 통행료 수납시스템 등 선진화된 고속도로  운영을 구현하고, 우수한 도로운영 기술을 보유한 국내 민간기업의  현지진출 기반을 조성했다.
□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2014년부터 파드마대교의 시공감리 사업을 수행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4월 해당 대교의 운영관리 계약을   체결했고, 6월 25일 방글라데시 총리가 참석한 개통식을 시작으로  운영관리를 시작했다.

□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파드마대교와 N8 고속도로의 성공적인 과업수행과 더불어 해외도로 운영관리 사업과 후속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도공-식약처-휴게시설협회_휴게소 식품안..
다음글 제21회 길 사진 공모전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