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_대전교통공사 설립 중심 공공교통 혁신전략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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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1.09.30 | 조회수 | 325 |
□ 허태정 대전시장은 교통수단별 운영주체 상이로 느꼈던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하나의 플랫폼으로 ‘최적경로수단 검색과 통합서비스, 편리한 환승’이 가능한 ‘대전형 MaaS*’를 구축하고, 이를 위해 ‘대전교통공사 설립’을 중심으로 한 ‘공공교통 혁신전략’을 28일 시정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 MaaS(Mobility as a Service) : 지하철, 버스, 철도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최적화된 정보와 결제를 제공하는 통합교통서비스 ㅇ 대전도시철도공사를 개편해 2022년 1월 설립 계획인 대전교통공사는 ‘대전 어디서나 5분 이내에 도착하는 정거장, 추가비용 없이 5만원으로 충분한 한 달 교통비, 5종 교통수단 환승이 자유로운 대전형 MaaS’를 구축하고, 산재한 대전교통현안 해결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이번 공공교통 혁신전략은 시민들이 많은 목소리를 내고 있는 환승, 타슈, 배차간격, 불편, 할인 등에 대한 시민불편 해소는 물론, 급변하는 대내외 교통정책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ㅇ 현재 개인형이동장치(PM)와 자율주행차, 트램, 드론택시 등 교통수단이 다변화 되고 있으며, 교통수단 운영주체 상이에 따른 통합시스템 구현 어려움, 대전중심 광역교통망 재편 등 대내외 여건은 급변하고 있으나 행정환경은 외부환경 대응에 녹록치 못한 실정이다. □ 먼저 대전시는 ‘차량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대전교통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고, 다양한 교통수단 연계를 위해 ‘대전형 MaaS’를 구축할 계획이다. ㅇ MaaS를 이용할 경우에 시민들은 집에서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는 최적경로의 교통수단을 검색하고 연계환승으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환승할인 혜택과 한 번에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도 누릴 수 있도록 구축할 계획이다. ㅇ 또한 대전형 MaaS는 고속‧시외버스와 고속철도 등 더 많은 교통수단 연계환승이 가능하고, 온통대전카드와 민간결제 플랫폼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통합교통서비스로 한발 더 앞서 나갈 계획이다. □ 이와 함께 산적한 교통현안을 해결하고 다양한 공공교통수단을 통합적으로 개선‧운영하기 위해 대전도시철도공사를 대전교통공사로 개편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ㅇ 통합교통서비스(MaaS) 구축과 함께 트램, 광역철도 운행에 단계별로 준비하며, AI와 빅데이터, 자율주행 기술 등과 연관된 첨단 스마트교통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 대전시는 향후 대전교통공사 설립을 2022년 1월 목표로 추진하고, ‘대전형 MaaS’ 구축 및 교통문화연수원과 타슈 등 산재된 교통인프라를 컨트롤할 계획이다. ㅇ 또한 스마트통합관제센터, C-ITS 구축 등을 통해 첨단 스마트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트램‧광역철도와 연계한 시내버스 운행체계 개편과 트램 개통에 대비하는 한편,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구축의 핵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결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