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인천시_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예방중심형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도입 협약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8.26 조회수 327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8월 25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과‘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구축’을 위․수탁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도로의 효율적 유지관리 및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기술․정보․인력 등을 서로 지원하고 공유하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포장관리시스템, 교량관리시스템, 터널관리시스템 등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구축과 시스템 유지보수, 실무자 교육훈련 및 기술자문 등의 역할을 맡고, 인천시는 기획‧조정, 예산확보 및 정책방향 제시 등의 역할을 맡는다.
 
이번 협약으로 육안조사 등에 의존해 도로시설물 파손 이후 보수하는 기존의 유지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체계적이고 예방중심적인 도로 유지관리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됐으며, 매년 도로유지보수비용의 약 18%가 절감되고, 공용수명은 약 44%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일정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도로 노면 상태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을 줄여주고 포트홀 등으로 인한 사고를 미리예방 할 수 있어 향후 시민들의 도로품질에 대한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시는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구축사업에 국토교통부의 도로관리시스템을 30여 년간 운영한 건설연의 경험․지식‧기술을 접목해 큰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영규 인천시 행정부시장은“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은 한정된 도로관리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도로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인천시민의 안전 및 만족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업무협력을 통해 스마트한 도로관리시스템 및 인천시 도로에 적합한 첨단기술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인천시_무료화 앞둔 문학터널 시민 아이..
다음글 대구시_지자체 최초 스마트 사이니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