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충청내륙고속화 도로망 완성_오창~미원 등 도로 승격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5.13 조회수 67
충청북도 오창~미원 지방도와 괴산~감물 군도가 국토교통부 도로정책심의회에서 각각 국가지원지방도(국지도)와 일반국도로 승격했다.

오창~미원 구간은 국지도 96호 종점이 오창IC에서 미원면까지 31km 연장됐다.

충북도는 이번 국지도 승격으로 국비를 지원받아 초정~미원 13km 구간을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고, 충북의 핵심 도로축인 제1충청내륙고속화도로와 제2충청내륙고속화도로를 연결할 계획이다.

도는 이 구간이 충북 북부지역과 남부지역을 하나로 잇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괴산~감물 구간은 선형 개량이 필요한 괴산읍에서 감물면 오성리 5.5km 구간이 국도19호로 승격했다.

괴산읍에서 괴산IC까지 접근성이 향상돼 교통개선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도로승격노선 주변에 있는 산업단지의 물류비용 절감으로 괴산군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개 승격노선 전체구간은 36.5km로 총사업비는 2,284억 원이다.

이중 국비 1,681억 원, 지방비 603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괴산~감물 노선은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해 조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오창~미원 구간도 향후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인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도로 등급 승격은 충청내륙고속화도로망을 완성하고, 간선도로 확장을 통해 주요 거점 접근성 향상과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전남_고흥~완도 등 2개 도로 국도 승격
다음글 충북경자청_오송바이오폴리스 진입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