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행정도시~부강역 연결도로 개통_동남측 주요 접근로 획기적 개선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5.30 조회수 106
▶행복도시에서 부강산단까지 이동시간 1/5로 단축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문기, 이하 행복청)은 세종시 금남면 부용리에서 부강면 금호리(부강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도로신설공사를 마무리하고 5월 31일(월) 오후 5시부터 개통한다고 밝혔다.

  ㅇ 해당 사업은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사업으로, 도로 구간 내 부용교(L=420m)가 개통되면 행복도시∼부강산업단지까지 거리가 약 7km에서 2.3km로 4.7km가 감소되고 이동 시간은 약10분에서 2분으로 8분이 단축된다.

□ 지난 2017년 착공한 이 공사는 총연장 2.34km, 왕복 4차로의 신설도로로 국비 803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특히 부용교는 행복도시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금강의 수려한 경관과 어우러져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 금강으로 가로막혔던 행복도시와 부강면이 연결됨에 따라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이 해결되어 주민화합 및 상생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그동안 금남면과 부강면을 연결하는 다리가 없어 주민들은 수십 년 동안 골재채취를 위해 설치한 임시가교를 이용하여 왕래할 수밖에 없어 많은 불편을 겪었다.

 □ 도로 개통에 따라 행복도시에서 남청주 나들목, 부강역, 현도, 신탄진 방면의 접근로가 추가로 확보되어 행복도시 접근로의 교통량 분산과 도시내부의 교통정체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ㅇ 또한 행복도시 집현동(4-2생활권(대학, 연구, 산업))과 부강산업단지와의 접근성 향상으로 산업 발전의 동반상승 효과와 세종시 부강면 주민(약6,245명) 및 부강산업단지 종사자(12개 업체/약2100명)들의 교통편의 증진 및 출퇴근 시간 단축 등도 기대된다.

 □ 행복청 광역도로과 한경희과장은 “본 도로는 향후 설계 예정인 부강역∼북대전 나들목 연결도로의 초석으로 행복도시 광역교통망의 동·남측 주요 접근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장기간 도로건설공사에 따른 불편함을 참고 협력해주신 지역주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

  ㅇ “앞으로도 행복도시로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행복도시권의 상생발전에 기여하는 광역도로망 구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이전글 서울시_청계천 자전거전용도로 개통_도심..
다음글 부산국토청_영남권 28개 기관과 건설안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