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친환경·스마트도시 건설 실현 위한 계획 발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4.01 조회수 48

▶ (안전한 도시) 종합사업관리 운영체계 개선, 스마트 안전장비 도입 등 안전관리 강화
▶ (편리한 도시) 스마트 교차로 교통시스템 구축, 스마트 그늘막 확충, 교통망 확충
▶ (균형발전 도시) 행복도시∼공주2구간, 행복도시∼부강역 등 2개 노선 개통
▶ (친환경 도시) 2040 탄소중립 추진전략, 스마트 에너지 자급자족도시, 자동집하시설 시스템 고도화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3월 31일(수)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친환경·스마트도시 건설”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ㅇ  ‘행복도시 뉴딜을 선도하는 고품격 기반시설 구축’을 실현하기 위해 ①스마트하고 안전한 건설환경 조성 ②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교통체계 구현 ③균형발전을 견인하는 광역도로망 확충 ④저탄소 친환경 선도도시 건설 등 4대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세부 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 첫째, 행복도시 3단계('21∼'30) 도시건설의 성공적 완성을 위해 체계적인 종합사업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안전‧재난사고에 대한 총괄‧관리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ㅇ 3단계 추진사업의 단기, 중·장기 공정계획 수립, 금년도 준공되는 핵심시설의 공정관리 강화 등 사업관리체계 고도화를 통해 기반시설을 적기 구축하고,

 ㅇ 재난과 사고로부터 안전한 건설환경 조성을 위해 위험공정 실시간 조사, 고소작업 무인기 측정, 스마트 안전장비를 도입하는 한편, 체불신고센터를 확대 개편한 민원상담 ‘행복목소리’운영을 통해 건설현장의 다양한 갈등 요소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 둘째, 첨단기술을 통해 내부 교통흐름을 개선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및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기반의 광역대중교통 이용편의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ㅇ 행복도시 내 주요 교차로 24개소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 교차로 교통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 교통량 측정 및 통행패턴 분석 등을 통한 최적의 신호운영으로 원활한 교통흐름을 제공하고, 

 ㅇ 여름철 폭염을 피할 수 있도록 스마트 그늘막을 확대 설치하고, 회전교차로 및 고원식 횡단보도를 확충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친화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ㅇ 행복도시∼청주터미널ㆍ공주터미널·조치원 3개 간선급행버스체계 신규계획노선 개발계획을 지자체와 공동으로 수립하여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교통망을 확충하고,

ㅇ 현재 세종-대전에 적용되고 있는 통합 환승요금체계를 청주와 공주까지 확대하기 위해 상반기 내로 시스템 구축방안을 마련한다.

 ㅇ 아울러 안전문·태양광발전시설 등 편의시설을 갖춘 간선급행버스체계 첨단정류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 셋째, 국토균형발전 기반 구축을 위한 행복도시권 광역도로망 건설을 원활히 추진한다.

 ㅇ 행복도시∼공주 2구간을 3월 30일(화)에 개통하였고, 행복도시∼부강역 연결도로를 상반기 중 개통하여, 상습 교통 지·정체 및 혼잡 등 해소를 통해 행복도시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ㅇ 아울러 신규로 추진 중인 행복도시∼청주국제공항 연결도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7월까지 추진하고, 회덕나들목 연결도로는 금년 하반기 내 신규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 넷째, 행복도시를 저탄소 친환경 선도도시로 건설해 나갈 계획이다.

 ㅇ 정부의 '2050탄소중립 선언’에 맞추어, 행복도시를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2040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ㅇ 합강동(5-1생활권)은 에너지 자급자족 건축 의무화 조기 도입, 에너지 자급자족 주택 특화단지 조성,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구축 등을 통하여 에너지 자립률 40% 이상의 스마트 에너지 자급자족 도시로 건설한다.

 ㅇ 또한, 지능형물도시(스마트워터시티) 기반시설 구축, 쓰레기자동집하시설 시스템 고도화 등 친환경 주거 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 유근호 행복청 기반시설국장은 "탄소중립 추진전략 수립 등 4대 핵심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고품격 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행복청 사업관리총괄과 정현주 서기관(☎ 044-200-3207)에게 연락 바랍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새만금청, 남북도로 건설현장에서 청렴ㆍ..
다음글 행복도시~공주(2구간) 연결도로 3.30 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