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국민체감형 ITS서비스 공모서 혁신기술 발굴… 현장 적용 기회 제공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4.07 조회수 99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민간이 보유한 혁신 기술과 솔루션을 지능형교통체계(ITS)*에 적용하는 “ITS 혁신기술 공모사업” 3건을 최종 선정하여 실제 도로에 시범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첨단교통기술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학화ㆍ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ㆍ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이번 공모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민간이 가지고 있는 혁신기술과 국민 체감형 ITS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월 3일부터 24일까지 사업공모를 시작하여 4월 5일 최종평가를 실시했다.

* 자율차 개발의 기폭제가 된 미국 국방부 그랜드 챌린지, 교통관제 고도화를 위한 미국 교통부 AI City Challenge 같이 디지털 도로 구현을 위한 민간 아이디어 활용


공모결과 총 57개 제안서가 접수되었으며, 1단계 평가에서 사업 내용의 참신성과 기술력, 효과를 중심으로 후보군을 압축(13개사업)하고,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담은 제안서로 최종 대상사업을 선정하는 2단계 평가 방식을 적용하였다.

최종 평가위원회는 ITS 분야 민간전문가 9명으로 구성하여, 4월 1일부터 4월 5일까지 서면 및 대면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3건의 사업을 선정하였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선정된 기술을 실제 도로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올해 말까지 진행하고 효과평가를 통해 사업성과를 검증 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이번 공모사업은 공공 ITS 시장에 최초로 시도된 발주방식으로, 강소기업의 기술발전 뿐만 아니라 ITS 기술 혁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ITS 혁신을 위해 국민체감형 서비스와 교통안전 서비스 모델을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이전글 (설명)제2경춘 도로사업의 입찰공고 일정..
다음글 한국판 뉴딜 중심, C-ITS로 완전자율주행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