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미래나노텍글로벌㈜ 이재성 대표이사를 만나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3.31 조회수 2001
순수 국내기술의 재귀반사시트 제조기업
미래나노텍글로벌㈜ 이재성 대표이사를 만나다

미래나노텍글로벌 주식회사는 도로교통표지 및 차량안전용 마이크로프리즘 타입 재귀반사시트를 국내 최초 자체기술로 개발하고 생산 및 판매하는 중견기업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최초이며 세계 3번째로 고휘도, 초고휘도, 광각초고휘도 등급 반사시트를 자체 개발하여 지금까지 해외 글로벌 기업 수입 제품이 독과점해온 국내 도로교통표지 및 차량안전표시용 반사시트 시장에 국산화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미래나노텍글로벌㈜은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 분야 글로벌 기업인 미래나노텍㈜*에서 재귀반사필름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회사로서, 도로교통표지, 도로안전시설물, 차량안전표시, 자동차 번호판용 재귀반사시트 제조분야에서도 글로벌 TOP에 도전하며 국내·외 인증기관 및 고객사들로부터 품질과 기술력을 입증 받으며 세계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
162호 도로교통에서 만나는 이재성 대표는 미래나노텍글로벌을 이끌며 국내·외 반사시트 시장에서 MNtech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재성 대표는 “최근 자동차 번호판용 반사필름을 가장 먼저 공급한 업체로도 이름을 알리며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 전문이다.

* 미래나노텍㈜은 3M이 광학필름의 특허를 가지고 독점하던 LCD TV, 모니터 백라이트유닛(BLU)용 광학필름을 전혀 다른 독자기술로 국산화하며 삼성, LG, 샤프, 소니 등 전 세계 메이저 업체에 납품하고 있는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 분야 글로벌 기업이다.


Q 이재성 대표님, 안녕하세요. 도로교통 독자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미래나노텍글로벌㈜ 대표이사 이재성입니다. 이렇게 먼 곳까지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로교통 저널에 독자 분들과 회원사 여러분들에게 인사드리게 되어 무척 영광입니다.


Q 미래나노텍글로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미래나노텍글로벌은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시장 선도기업인 미래나노텍㈜에서 재귀반사필름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한 재귀반사시트 전문기업입니다. 우리 회사는 이미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시장 글로벌 TOP 기업인 미래나노텍㈜의 첨단 나노 광학 기술력을 기반으로 마이크로 프리즘 재귀반사시트 시장 글로벌 TOP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 자체기술로 도로표지용 고휘도, 초고휘도 재귀반사시트부터 최상위 등급 광각 초고휘도 제품까지 양산하고 있으며, 청주에 위치한 3만평 규모의 크린룸 설비 공장에서 최첨단 설비와 엄격한 품질 관리로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시장에도 우리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임직원 모두가 운전자 및 보행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제품을 만든다는 사회적 책임과 세계 최고수준의 제품을 만든다는 자부심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재귀반사필름이라는 제품이 생소하신 분들에게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A 네, 혹시 야간 주행 시 차선이나 표지판이 잘 보이는 이유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이 또한 재귀반사 원리를 이용한 제품 때문입니다. 재귀반사라고 하는 것은 특정 광원으로부터 나온 빛이 반사체에 부딪힌 뒤 다시 광원 쪽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만든 필름을 재귀반사필름이라고 하며, 주로 자동차 운전자가 주·야간에 인식해야 하는 도로교통표지, 도로안전시설물, 대형 화물차 안전표시 반사띠·후부반사지뿐만 아니라, 최근 우리나라에도 새롭게 도입된 반사필름식 자동차 번호판 등에 적용 되어있습니다. 재귀반사필름은 운전자에게 충분한 시인성과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해 주는 교통사고 예방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미래나노텍글로벌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제품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네, 우리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도로교통표지 및 차선분리대, 델리네이터, 롤러형 가드레일, 차선규제봉, 시선유도봉 등과 같은 도로안전시설물에 사용되는 반사시트와 화물차, 건설기계, 소방차 측·후면에 부착되는 차량안전표시 반사띠 및 후부반사지, 그리고 최근 기존 페인트식 자동차 번호판에서 새롭게 도입된 재귀반사 필름식 자동차 번호판용 반사필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Q 도로교통 표지판과 도로안전시설 이외에 적용되는 분야가 많은데,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네, 우리 회사는 차량안전표시용 반사띠, 후부반사지, 반사필름식 자동차번호판 등의 차량 안전 분야 표준규격 인증 제품도 함께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회사에서 생산하는 차량 안전 분야 제품은 화물차, 덤프트럭, 건설기계 등의 대형 차량 및 소방차, 경찰차 등의 긴급차량 측·후면에 의무 부착이 법령화된 반사띠·후부반사지는 유럽의 ECE-104· ECE-70, 인도 AIS 090·AIS 089, 국내 KC 마크인증 등을 획득한 제품으로 국내 재귀반사시트 생산업체 중 유일하게 국토교통부 지정 ‘반사띠 등 광학시설 자동차부품 자기인증 시험시설’로 지정되어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 타타대우 상용차 및 전 세계 특장차 제조사 등에 직접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 7월부터 국내에 새롭게 도입된 반사필름식 자동차번호판용 반사필름도 국내에서 첫 번째로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아 전국 220개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Q 말씀하신 신규 자동차번호판은 2020년 7월부터 적용되어 출시 중입니다. 재귀반사식 번호판 개발에 참여한 회사 중에 첫 번째로 양산 공급을 시작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동안의 진행상황이 궁금합니다.
A 네, 국내에 재귀반사 필름식 자동차 번호판이 처음 도입된 시기는 2017년 파란색 전기차 번호판이 도입되면서부터입니다. 그 당시에는 글로벌 기업인 3M에서 단독으로 공급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2018년 기존 7자리 자동차번호판 체계가 소진되고 8자리로 변경이 되는 2019년 9월에 맞춰 반사필름식 번호판의 확대 도입을 위해 2018년 국토교통부에서 도로교통공단과 한국교통안전공단 입회하에 기존의 전기차 번호판 공급 업체인 3M과 국내 반사시트 제조사 3곳을 개발에 참여시켰습니다. 하지만 엄격하고 까다로운 제품 규격과 도로교통공단 및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시험조건 때문에 개발이 쉽지 않았고, 결국 2019년 9월에서 2020년 7월로 도입 시기가 연기 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2월 우리 회사가 가장 먼저 자동차 번호판용 반사필름 승인을 받아 5월부터 공급을 시작하였고, 8월에는 전기차 번호판용 반사필름도 추가 승인되었습니다. 현재 전국 220개 번호판 제작소에 우리 회사 반사필름이 부착된 자동차 번호판과 전기차 번호판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납품 중입니다.


Q 앞서 2019년 선보인 광각 초고휘도 반사시트 제품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네, 광각 초고휘도 등급 반사시트는 최근까지도 미국 3M 같은 글로벌 기업들만 양산이 가능했던 기술이었고, 초고휘도 반사시트 대비 넓은 광각성을 보유하고 있어 폭이 넓은 도로에서 더욱 우수한 시인성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표지에 ST 3507 유형 11단계 형광노랑색상의 광각 초고휘도 반시시트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에서는 2012년 국내 최초 세계 3번째로 고휘도, 초고휘도 반사시트 기술을 개발하여 IR52 장영실상 수상, NEP 인증을 받았으며, 같은 해 지식경제부의 글로벌기술개발사업 ’광각 초고휘도 공정기술 개발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광각 초고휘도 반사시트는 미국 ASTM D 4956 11단계, 유럽 ETA RA3A, RA3B 등 국내·외 표준규격 시험·인증도 획득하여 양산하고 있습니다.


Q 미래나노텍글로벌의 제품이 인정받는 데는 세계 최고 기반시설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최고 제품과 기술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네, 좋게 평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제품이 전 세계 다양한 국가 기후와 도로 환경에서도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이미 글로벌 TOP에 오른 광학필름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윈도우필름, 데코필름 등 다양한 산업용 필름을 생산하면서 축적된 미래나노텍그룹의 노하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회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라인을 갖춘 크린룸 설비 공장에서 재귀반사필름의 반사성능을 좌우하는 마이크로 프리즘 재귀반사 패턴 디자인설계 및 가공 등의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품질 확보를 위해 특화된 초정밀 Master 가공기술, 롤투롤 양산 Mold기술, 미세 Tiling 기술 내재화, 재귀반사시트에 최적화된 UV 코팅액 개발기술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초정밀 금형마스터 가공기술은 감히 세계 최고기술이라고 자부합니다. 참고로 초정밀 금형마스트 가공기술은 경험이 설계를 리드하는 기술적 특성과 수요산업과의 연계부족으로 국내 원천기술 확보가 취약한 분야의 기술인데, 특히 재귀반사 CCE(Corner Cube Elements) 프리즘 패턴의 경우 Direct Roll 가공이 불가한 수준의 높은 정밀도가 요구됩니다. 말씀드린 기술들은 2002년부터 수년간의 장비 투자와 R&D를 통해 이뤄진 것들 입니다. 이 모든 공정기술은 자체 크린룸 설비 공장에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제품이 생산됩니다.


Q 미래나노텍글로벌에서는 공장라인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의 품질관리와 보증을 매뉴얼화하여 관리한다고 들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네, 우리 회사는 공인시험연구원 수준의 신뢰성센터를 자체 운영하며 삼성, LG 등 글로벌 기업에 제품을 공급하는 미래나노텍과 같은 기준으로 모든 제품에 대해 품질관리를 하고 있으며, 원재료 수입검사, 공정검사, 신뢰성검사, 제품 출하검사 등의 시스템을 모두 매뉴얼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에 다각 반사율 측정기, 휴대용 반사율 측정기, 부착성 시험기, UV Power Puck 등 40개 이상의 측정장비와 촉진내후성시험기, 열충격 시험기, Dry Oven, 항온항습기 등 20개 이상의 신뢰성 장비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플로리다(아열대 기후), 아리조나(사막), 호주 퀸즈랜드, 국내 서산 등의 옥외실증 시험센터와 사내 실험실에서 정기적으로 반사성능, 색상, 침수 등 내후성 테스트를 실시하며, 우리 제품이 설치된 도로표지의 품질 모니터링을 위해 정기적으로 품질 검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하듯 국내 재귀반사시트 제조사 중 유일하게 미래나노텍글로벌이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FITI시험연구원 등과 같은 공인시험기관과 함께 국토교통부 ‘반사띠 등 광학시설 자동차부품 자기인증 시험시설’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Q 재귀반사필름으로 다양한 인증과 상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몇 가지만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우리 회사는 도로교통표지용 초고휘도 재귀반사필름을 국산화하여 지난 2012년 IR52 장영실상과 NEP 인증을 받았으며, 도로표지 및 차량 안전표시용 고휘도, 초고휘도, 광각 초고휘도 반사시트 표준규격인 미국 ASTM D4956, DOT-C2 유럽 ETA, EN12899, ECE-104, ECE-70, 러시아 GOST-R, 호주 AS/NZS 1906, 인도 AIS-090, AIS-089 등의 국내·외 표준규격 시험인증을 해당 국가의 공인시험 기관으로부터 취득하여 전 세계 22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Q 전시회에서 미래나노텍글로벌을 많이 뵙는 것 같습니다. 전시회 마케팅에도 중점을 두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네, 우리 회사는 2011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월드클래스 300 기업’, KOTRA ‘월드챔프 수출중견 기업 육성사업 및 코트라 보증 브랜드 선정’ 등 다양한 수출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어 해외 전시회에 10년 간 참가하며 ‘메이드 인 코리아’ 브랜드 ‘MNtech’ 제품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도로협회와 함께하는 해외 전시회의 경우 ‘한국공동관’을 구성하여 나갈 수 있어 국산제품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정부 유관기관과 함께 하는 전시회 마케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시회 마케팅은 전시회 개최국과 그 인근 국가에 있는 잠재 고객들과 에이전트도 방문하기 때문에 다수를 대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전 세계 도로교통안전 분야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같은 수준의 국산브랜드 제품의 인지도를 쌓아 나가기 위함입니다.


Q 올해 국내·외 전시회나 해외시장 진출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네, 작년은 세계 3번째 광각 초고휘도 반사시트 출시 행사로 준비했던 해외 전시회 계획들이 코로나19로 모두 취소되어 아쉬웠습니다. 올해는 다행히 국내에서 한국도로협회 주최로 ‘2021 도로교통박람회’가 11월에 열린다고 하니 참가할 계획이며, 해외도 상황이 나아진다면 매년 참가했던 인터트래픽, 걸프트래픽, 국제도로연맹(IRF) 등 가능한 모든 전시회에 참가해 광각 초고휘도 제품전시 프로모션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유럽의 마이크로프리즘 광각 초고휘도 반사시트 표준규격 ETA RA3A/RA3B 인증 취득과 차량안전 후부반사지 ECE-70 인증 취득을 발판으로 본격적으로 유럽 시장의 점유율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Q 앞으로 미래나노텍글로벌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A 2002년 미래나노텍 시절부터 지금의 미래나노텍글로벌에 이르기까지 지난 20년간 도로교통안전용 재귀반사시트 분야에서 국산 브랜드인 ‘MNtech’를 미국 3M 같은 글로벌 TOP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목표는 변함이 없습니다. 10년 전 고휘도 반사시트를 가지고 해외 전시회에 나갔을 때 시장의 반응은 “대기업도 포기한 사업인데 얼마나 가겠어?”란 의문을 가졌고, 이듬해 초고휘도 반사시트를 출시 할 때도 “출시 2년도 안된 제품이 어떻게 10년 품질보증을 할 수 있나”고 물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11년간의 다양한 시장 래퍼런스도 생겼고 최상위 등급인 광각 초고휘도 반시시트까지 양산하는 세계 3번째 재귀반사시트 전문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한때는 국내 최초라는 수식어가 무색하게 국내에서도 외면 받았지만 이제는 국내 도로표지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며 현대자동차, 대우타타 상용차 등에 반사띠·후부반사지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 새로 도입된 필름식 자동차 번호판을 첫 번째로 공급하며 차량안전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고, 해외 수출도 매년 200~30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세계시장 점유율을 넓혀가며 국내 TOP, 아시아 TOP, 글로벌 TOP 재귀반사시트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독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네, 전 세계 재귀반사 시장은 미국의 3M이 글로벌 네트웍을 활용하여 국가별 도로교통표지 및 차량안전표시 제품을 상용화 및 법령화하면서 60년 이상 전 세계 시장을 독과점해왔습니다. 현재까지도 3M 제품을 기준으로 만든 미국 ASTM D4956 규격을 국제 표준규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 KS T 3507 규격도 동일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진입 장벽은 해외 제품의 품질이나 기술특허장벽이 아니죠. 아직도 우리나라 반사필름 조달시장 및 업계 특성상 장기간 사용해왔던 해외 제품을 선호하고 기존 것을 바꾸려 하지 않는 관행이 남아있기 때문에 우리 미래나노텍글로벌도 국내시장 진입에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도로표지용 고휘도, 초고휘도, 광각 초고휘도 반사시트를 순수 국내기술로 만들어 해외로 수출하고 있는 국내 기업 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하며, 이미 차량안전표시용 반사띠·후부반사지 시장에는 글로벌 제품이 아닌 국내 반사시트가 국내·외 특장차 제조사들에 납품되고 있고, 최근 국내에 새롭게 도입된 반사필름식 자동차번호판 시장에서도 글로벌 기업을 제치고 최초로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아 공급하고 있는 국내 기업이 있다는 것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도로교통 저널 지면을 할애하여 소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협회에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회원사 여러분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모쪼록 건강 유의하시고, 항상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재성 대표이사 이력
2015. 10  미래나노텍글로벌㈜ 대표이사
2012. 02  미래나노텍㈜ 재귀반사시트 사업본부장
2010. 06  미래나노텍㈜ 신사업팀 팀장
첨부파일

이전글 누리이앤씨㈜ 황인규 대표이사를 만나다.
다음글 대전광역시 한선희 교통건설국장을 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