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대광하이텍㈜ 임덕희 대표이사를 만나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6.25 조회수 1441
대광하이텍 주식회사는 1985년부터 36년 간 공장자동화설비, 콘베이어 관련 부품을 제작 및 생산하고 있으며, 공장 설비 및 부품 분야에서 쌓은 노하우와 역량을 집약하여 도로안전 분야에도 사업 영역을 확대하였다. 특히, 국내 최초 스텐레스 시선유도봉을 개발하여 정부 및 공공기관에 공급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협회에서는 지난 5월 27일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대광하이텍 본사에서 임덕희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임덕희 대표는 “제품의 품질 보증과 고객서비스 최우선이 당사의 목표”라고 하며, “전 직원이 연구하고 노력하여 지속적으로 품질을 개선하고 있으며, 원가절감까지 실현시켜 동종기술을 선도할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임 대표의 인터뷰에서는 도로에 대한 사랑과 애착이 담겨 있었다. 특히, 사회기반시설 유지관리 시대를 준비하고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는 것이 그의 포부이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 전문이다.


■ 임덕희 대표님, 안녕하세요. 도로교통 독자들에게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대광하이텍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임덕희 대표라고 합니다. 저희 대광하이텍은 1985년에 설립하여 약 35년간 공장자동화설비, 공장 콘베이어 관련 부품을 제작 및 수입하여 관공서 및 다양한 기관에 납품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난 2004년부터 도로안전 분야에도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관공서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도로안전시설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대광하이텍의 대표적인 사업을 소개해주세요.
▷ 우리 대광하이텍은 공장의 물류자동화 및 콘베이어 제조, 도로교통안전 시설물 개발을 주업종으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콘베이어는 공장에서 원자재나 기계부품, 포장된 화물 등을 연속적으로 운반하는 기계입니다. 쉽게 말해 공장 내에서 부품을 운반하고 반제품의 이동을 돕는 기계를 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공장 콘베이어 설비사업, 음료나 주료 콘베이어 주문제작, 물류자동화 콘베이어 제작, 농수산물식품 콘베이어 제작, 캔·병·페트병 등의 컨베이어 주문 제작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스텐레스 시선유도봉’과 같은 도로안전 시설물 개발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 공장 컨베이어 사업을 하시면서 어떻게 도로시설물을 취급하시게 되었나요?
▷ 네, 많은 분들이 묻고 있는 질문입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희 대광하이텍은 현재 취급하고 있는 것 중에서 수요가 많은 것을 재창조해서 발주처에서 공감할 수 있도록 차별화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그동안 컨베이어를 제작하고 생산하면서 다양한 재료들을 취급해왔습니다. 특히, 자연환경 변화와 부식, 그리고 내구성이 뛰어난 스텐레스 강을 취급하면서 이 재료를 도로에도 접목시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지금의 ‘스텐레스 시선유도봉’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 시선유도봉은 운전자에게 주의와 경고의 기능을 가진 도로안전 시설물입니다. 사고 위험이 있는 도로의 진출입구간이나 도로가 넓어지거나 좁아지는 구간, 불법유턴 방지구간, 보차도 경계구간, 어린이보호구역 등 운전자가 운행할 때 주의가 필요한 구간에 설치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주황색 우레탄으로 만든 유도봉을 상상하실 텐데요. 대광하이텍의 시선유도봉은 다른 제품과는 확연히 다르네요.
▷ 네, 저희 제품은 외관적으로도 많이 다릅니다. 시중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우레탄 시선유도봉은 재질 자체가 말랑말랑해 쉽게 구부러지고 휘어지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업체가 폴리우레탄 재질을 사용하고 있어 그 기능은 비슷비슷하다고 봅니다. 저는 본래는 기계제작 업체 종사자지만 그동안 수없이 취급한 스텐레스 강의 장점을 이용하여 시선유도봉에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까지 관공서, 리조트 등 다양한 기관에 납품하고 있으며, 태국, 그리스, 베트남 등 해외 수출실적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스텐레스 시선유도봉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설치나 유지관리도 간편한가요?
▷ 네, 일단 스텐레스는 내식성, 내구성, 내화성 등 굳이 장점을 꼽자면 너무나도 많습니다. 우선 스텐레스로 만든 시선유도봉은 변질 없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양과 색상도 좋아 관광지 도로에도 많이 납품하고 있습니다. 스텐레스 특성상 오염물 흡착이나 부식에도 강합니다. 오염물이 묻었더라도 빗물에도 쉽게 씻겨 나가 도로 주변 및 도시 미관 확보에도 용이합니다. 그리고 스텐레스 시선유도봉이 설치된 구간에는 차량과 충돌 시 차량이 손상된다는 느낌을 들게 하여 안전한 운전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충돌 시 규제봉의 손상을 고려해서 봉과 바닥 고정체를 분리 시공하고 조립하여 90도 이상 구부러진 후에도 원상태로 복원되는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저희 제품의 원가를 고려하면 기존의 우레탄 시선유도봉 보다는 단가가 있지만 직간접적인 유지관리비용 측면에서 볼 때 투자금 대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자부합니다.


■ 안타깝게도 도로 위에 파손된 시선유도봉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하나하나 수리비용을 고려하면 얼마 안 되지만 전국적으로 보면 유지관리 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 네, 저도 이 점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시선유도봉을 보면 겨울에는 염화칼슘과 장마철에는 흙탕물로 뒤범벅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씻기지 않고 더러운 이물질이 그대로 남아 있는 시선유도봉은 야밤에 그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우레탄 시선유도봉이 설치된 도로에서 일부 대형트럭들이 본인들의 편의를 위해 유도봉을 치고 지나가 파손되는 것을 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는 도로위에 고정시킨 유도봉의 볼트가 풀려 통행차량이나 지나가는 행인에게 인명피해를 줄 소지가 있습니다. 저는 시선유도봉 설치의 직·간접적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해왔습니다. 이 점을 볼 때 저희 제품이 그 기능과 단점을 충분히 보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발주처나 전문가들이 시선유도봉의 품질을 따질 때 탄력성뿐만 아니라 유도봉에 부착된 반사필름의 성능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야간에는 기능이 어떤가요? 
▷ 저희 대광하이텍 시선유도봉은 야간에 그 기능을 더 발휘할 수 있습니다. 스텐레스 성질 상 자체의 고휘도 자연광택이 발휘되며, 유도봉에 부착된 고품질 반사지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였습니다. 또한 계절 특성상 플라스틱은 줄어들고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반사지가 떨어질 수 있는데, 스텐레스에 반사지가 더 잘 부착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야간에 미적인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관광지 도로나 리조트, 고급호텔 입구 등에 수요가 많습니다. 


■ 스테인리스 시선유도봉의 시공실적을 소개해주세요.
▷ 국내 도로, 고급호텔, 리조트, 아파트 주차장 등 설치 실적, 관광국인 그리스 및 태국의 왕궁 도로 등에 납품 실적이 있습니다.


■ 시선유도봉과 관련하여 하실 말씀이 있다면요?
▷ 곳곳에 설치된 시선유도봉은 그동안 교통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하여 왔지만, 부드러운 재질로 파손되는 사례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선유도봉은 폴리우레탄과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 차량이 부딪치더라도 손상이 미미하여 일부 차량들의 경우 차선을 넘기 위해 고의적으로 유도봉을 밟고 지나가거나 불법유턴을 일삼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파손된 시선유도봉을 제때 보수하지 않으면 차량흐름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원인이 돼 이를 관리하는 지자체들에게 예산낭비와 함께 민원업무도 과중되어 골칫거리로 전락되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하면 직·간접적인 유지관리 비용은 막대하다고 봅니다. 시선유도봉은 운전자의 안전한 운전을 유도하는 중요한 도로안전 시설물입니다. 저희 대광하이텍은 지난 16년 간 스텐레스 시선유도봉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며 그 품질과 기술력을 높이 평가 받고 있지만, 최저가 납품을 원하는 관공서가 많기 때문에 단가 경쟁력에서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제품은 제작 원가로 인해 단가가 조금 나가지만 튼튼하고 오래가고 미관도 우수한 제품입니다. 발주처에서도 다른 우수한 제품도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 앞으로 대광하이텍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 다양한 해외진출지원 제도를 활용하여 중동, 러시아, 동남아시아 등 해외사업도 적극 도전해볼 계획입니다. 또한 급변하는 도로환경에 따라 도로안전 시설물도 변화해야 하는 시대적 변화에 맞춰 다양한 연구개발을 추진 해볼 계획입니다.


■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저희 대광하이텍은 지난 1985년 설립되어 ‘제품의 품질 보증과 고객서비스 최우선’을 당사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20명의 전 직원이 노력하여 지속적으로 품질을 개선하고 있으며, 원가절감까지 실현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35년이 지난 지금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발주처와 고객에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쪼록 한국도로협회 회원사 및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 부탁드리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서로 힘을 모아 함께 헤쳐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을 만나다
다음글 신광에코로드이엔씨㈜ 김학렬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