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건설 본격화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5.14 조회수 264
○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11공구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건설이 본격화 된다.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4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설치 타당성 평가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인천경제청,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을 비롯해 이번 용역을 맡은 (주)수성엔지니어링, (주)유신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 인천경제청에서는 타당성평가 용역 결과, 현재 하루 평균 인천신항을 오가는 차량이 약 2만대에 달하며, 2045년 기준, 약 7만1천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제2외곽순환도로(인천~안산)가 개통되더라도 송도 11공구쪽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크게 감소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지하차도 건설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 인천경제청은 작년 10월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를 항만지원시설인 임항교통시설로 해양수산부의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하여 총 연장 4.3km, 폭 20m에 왕복 4차로 규모로 신청한 바 있다.

○ 인천경제청은 타당성 평가 용역 결과에 따라 향후, 인천지방해양수산청 등 관계기관와의 협의를 통해 설치주체 및 관리주체, 분담비율 등을 결정, 해양수산부 및 기획재정부와 협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가 건설되면 △송도국제도시 11공구의 정주여건 개선 및 도시미관 확보 △인천신항의 운송‧물류 통행시간 단축 및 운행비용 감축 △대형차량으로 인한 대형사고 예방 및 보행자 안전 개선 등이 기대된다.

○ 김병용 인천경제청 개발계획총괄과장은 “이번 최종보고회는 사실상 인천신항 진입도로를 지하차도로 설치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지하차도 건설을 통해 환경, 경관, 물류문제를 해결해 송도국제도시의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인천신항이 동북아 물류 중심으로 발전하는 동반 성장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IFEZ, 올 연말까지 송도 교차로 9곳 교통체..
다음글 “송도 6ㆍ8공구 3단계 도로 조명시설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