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도공, 국립국어원과 함께 「건설 말모이」 편찬한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5.15 조회수 336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514() ·건설 분야의 쉽고 바른 언어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도로·건설 분야에서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일본어투 용어와 무분별하게 남용하는 외래어를 개선하고 바람직한 언어 사용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o 세부 협약내용은 도로·건설 분야의 바른 언어 사용 환경 조성 도로·건설 분야 전문용어의 표준화를 위한 자료 구축 그 밖의 쉽고 바른 언어문화 정착과 관련된 협력 등이다.

 

이를 위해 한국도로공사는 국내에서 발간된 순화 용어 자료집(‘올바른 우리말 건설용어집) 중 도로·건설과 관련된 용어를 수집하, 장에 잔존하는 일본어투 용어나 고속도로 관련 설명서 등에서 쓰이는 순화가 필요한 용어*를 발굴해 국립국어원과 함께 ·건설 분야 전문용어 표준화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순화 대상 용어 : 어렵고 낡은 한자어(: 구배기울기, 시담협의 등)

일본식 한자어와 일본어투 용어(: 공구리콘크리트, 노리기울기 등)

 

o 기존 및 신규 순화용어 표준안은 국토교통부 전문용어 표준화 협의회 및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심의회를 거쳐 행정규칙으로 고시되며, 표준 전문용어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관련 설명서 및 설계도서 등도 개정할 예정이다.

 

김일환 한국도로공사 건설본부장은 도로건설 분야의 언어 순화를 통해 건설 로자뿐만 아니라 국민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보급하고, 올바른 건설용어 사용에 대한 모범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서울시, 지반침하 유발 공동 5배속 탐색…..
다음글 도공, 화물차 사고 예방을 위한 '3-UP' 캠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