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주)리플로맥스 김현대 대표이사를 만나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3.28 조회수 1564

㈜리플로맥스 김현대 대표이사를 만나다.

“반사시트 품질 유지를 위해 ‘메이드 인 코리아’를 현재까지도 고집”
“Think Safety라는 가치 아래 더욱 안전한 도로교통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주식회사 리플로맥스는 마이크로프리즘 반사시트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국내외에 판매하는 반사소재 전문기업으로 광학프리즘 제품, 반사안전제품 제조분야에서 자체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회사이다. 특히, 도로표지판용 반사지, 안전시설물용 반사지, 차량용 반사지, 번호판용 반사지, 개인안전용 반사지 등에 마이크로 프리즘 반사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아 60개국 이상의 나라에 수출하고 있다.
㈜리플로맥스 김현대 대표는 지난 1989년부터 지금까지 30여 년 간 반사지 분야 연구개발에 전심전력하여 세계 수준의 고성능 고품질 마이크로프리즘 반사 필름 개발에 성공한 장본인이다. 협회에서는 지난 2월 21일에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리플로맥스 본사에서 김 현대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김 현대 대표는 “㈜리플로맥스는 자사 고유의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한 마이크로프리즘 분야에서 아시아 No.1 임을 자부한다.”고 이야기하며, “우리 회사는 세계적인 공인기관에 의해 검증된 고성능 고품질 제품을 생산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 전문이다.


■ 김현대 대표님, 안녕하세요. 도로교통 독자들에게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리플로맥스 대표이사 김현대입니다. 우리 회사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리플로맥스는 마이크로프리즘 재귀반사 필름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전문기업이며, 국내외 각종 안전 표준에 부합하는 표준형 반사필름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또한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반사 원단, 반사 테이프, 시트 등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인 자세로 다양한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 리플로맥스에서 개발하고 생산하는 반사시트 제품은 어느 분야에 사용되나요?
▷ 우리 리플로맥스는 지난 30여 년간 도로표지판용, 안전시설물용, 차량용, 번호판용, 의복, 신발 등의 개인안전 용품에 사용되는 반사 필름 등을 개발하고 공급해왔습니다. 그동안의 노력으로 마이크로프리즘 반사 기술분야에서 다양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및 전세계 도로표지판용 반사지 규격인  ASTM D4956 표준, 유럽의 EN12899, 러시아의 GOST, 일본의 JIS, 호주의 AS/NZS 1906, 미주시장의 차량용 반사테이프 규격인 DOT-C2, 유럽/아시아/한국의 ECE-104, 인도의 AIS-090, 개인안전분야에서는 EN ISO 20471, ANSI/ISEA 107, EN 13356 등 세계 각국의 각종 규격과 인증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세계 다양한 나라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반사필름업계에서 리플로맥스의 인지도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사업추진 근황은 어떤가요?

▷ 네, 좋게 평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웃음) 국내 시선유도봉용 반사지 시장에서는 리플로맥스가 80%를 점유하여 재귀반사 분야 글로벌 기업인 모 회사를 앞서고 있으며, 차량용 반사테이프 분야에서는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여 국내보다 리플로맥스의 인지도가 높습니다. 일례로 태국 차량용 반사테이프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고, 단일 시장으로서는 세계 최대의 차량용 반사테이프 시장인 인도에서도 글로벌 대기업과 당당히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휘도 반사테이프는 안전확보가 필요한 전문 인력들의 의복에 사용되는데 대한민국은 물론, 이스라엘, 콜롬비아, 온두라스, 말레이시아, 라트비아 등 세계 각국의 경찰복에 우리 제품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운동화브랜드 모델에 저희 마이크로프리즘 반사시트가 적용되는 등 패션 및 악세서리에 사용되는 다양한 색상의 친환경 소재의 홍보와 영업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 반사필름 제품이 가장 많이 쓰이는 산업군은 어딘가요?

▷ 네, 물론 도로교통산업에서 반사 필름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안전용품이 곳곳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도로표지판이나 안전시설 외에도 화물차에 부착하는 반사테이프, 트럭 뒤 범퍼 부분에 부착되는 반사시트 등이 저희가 취급하는 제품군입니다. 또한 교통사고 시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고깔봉, 시선유도봉, 무단횡단방지펜스 등 각종 안전시설물에 부착하는 반사필름도 있습니다. 소방차 등의 특수차량에 부착하는 반사필름도 주력 제품 군 중의 하나입니다. 저희 리플로맥스 제품은 100% 국산입니다. 우수한 품질 유지를 위해 ‘메이드 인 코리아’를 현재까지 고집하고 있습니다.


■ 말씀하신대로 대표님께서는 반사시트 국산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다고 들었습니다.

▷ 네, 저는 1989년부터 반사시트 분야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저는 누구나 말하면 아는 반사소재 대기업의 대리점 점주였습니다. 대리점을 운영하면서 반사소재 시장을 해외 유명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것을 보고 이 소재를 꼭 국산화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고민은 1997년 IMF 시대를 겪으며 행동에 옮겼었죠. 특히, 과거에는 순수 국내 기술에 기반을 두고 생산한 마이크로프리즘 ‘도로표지판’용 반사 시트가 없어 불필요하게 외화를 낭비해왔었는데, 우리 회사가 2008년 국내 최초로 이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회사 차원의 성공을 넘어 우리나라 국민의 안전보장과 국익 창출이라는 한 차원 높은 의미를 부여했죠. 물론 당시 시작은 무모하다고 할 정도로 미약했지만, 현재는 국내외 연간 매출액이 100억 원을 넘고 30여 명의 임직원들과 함께 작지만 강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 반사시트 시장에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리플로맥스의 근간에는 자체 기술력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기계와 기반시설 구축이 큰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마이크로프리즘 반사제품은 국내 최고 기술력이라고 평가받고 있는데요.

▷ 마이크로 프리즘형 재귀반사시트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광학구조 설계기술, 마스터금형 제작과 금형 대면적화, 양산화 확대 기술, 정교한 열압 성형기술, UV 임프린팅(imprinting) 등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리플로맥스는 이 분야의 기술을 자체적인 노력으로 개발했으며, 자사 브랜드 ‘글로디안(Glodian)’을 고안해 전 세계의 규격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사실 반사안전 제품은 업계 특성상 장기간 내구성이 보증된 제품을 선호해 신진 브랜드가 자리 잡기가 꽤 어렵습니다. 하지만 리플로맥스는 자체적인 기술로 경쟁력을 갖춰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 리플로맥스 브랜드인 글로디안(GLODIAN)을 다양한 전시회에서 접했습니다. 제품의 특장점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 리플로맥스의 제품은 세계적인 수준의 반사시트 기술력과 가격이 강점입니다. 이미 오래전에 도로교통표지판 마이크로프리즘 반사 시트나 안전복용 반사 테이프는 유럽 및 미주 품질 규격을 통과했죠. 이와 함께 단가 경쟁력도 우리 회사의 강점입니다. 독과점 형태의 기존 선두 업체들에 의해 형성된 가격은 높지만, 우리 회사는 세계 여러 규격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단가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리플로맥스는 해외시장에 중점을 두며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해외사업이라는 것이 변수가 많아서 다사다난한 일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해외사업을 추진해 오셨던 소고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네, 다들 아시겠지만 해외사업이라는 게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이런저런 에피소드를 겪으며 많이 성장해왔습니다. 그동안 노력의 대가는 세계적인 기술력과 납품실적입니다. 특히 세계적인 수준의 마이크로프리즘 반사 제품을 직접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는 도로교통 및 안전산업 시장 전체를 포함해 우리 리플로맥스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5개국에 7개 회사 정도입니다. 우리 회사는 그 동안 60여 개국 해외사장을 개척해 반사제품을 수출하며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해 왔습니다. 특히 일본, 중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러시아, 중앙아시아, 중동, 미주, 유럽, 아프리카 등 대륙과 지역을 가리지 않고 발로 뛰며 우리 제품을 홍보해왔습니다. 올해 7월 1일부터는 일반 차량용 번호판에 반사필름이 적용되는데 이 기회를 빌려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국내 시장에서 활로를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리플로맥스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 리플로맥스는 도로표지판 및 안전시설물, 차량용 반사띠, 개인 안전용품, 차량용번호판 등에 사용되는 반사필름 뿐만 아니라 광고 및 패션 분야에 주력해 시장에서의 다변화와 안정화를 꾀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개발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거 2~3년간 개발해왔던 친환경 소재가 세계적인 신발브랜드에 적용되면서 사업 다각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차량용 번호판 시장과 신발, 옷 등의 패션 시장에 대한 그 동안의 투자가 소기의 성과로 승화된다면 리플로맥스는 향후 10년 내에 세계시장의 10% 이상을 점유하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 우리 리플로맥스는 1989년 설립 이래 현재까지 다양한 재귀반사제품을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으며 그 품질과 기술력을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 기본적인 기술도 갖추지 못하고 원가절감에만 방향성을 둔 업체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도로에 적용되는 반시필름은 운전자나 보행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술경쟁력이 우선시 되는 조달문화가 형성되었으면 하며, 아울러 도로관련 발주기관이나 기업에서도 국가나 시험인증기관에서 인정한 기술과 제품을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안전한 도로교통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인천광역시 도시재생건설국 최태안 국장..
다음글 GBM Inc. 방기석 대표이사를 만나다.